> [넷플릭스 추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소년심판 시청 후기 (실화? - 인천 초등생 살인 사건)
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 드라마

[넷플릭스 추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소년심판 시청 후기 (실화? - 인천 초등생 살인 사건)

by 윤쓰다 2022. 3. 6.

 

안녕하세요 :)
여러분들은 넷플릭스을 이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완전히.. 애용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최근에 재밌게 보았던,
넷플리스 오리지널 신작,
소념심판 시청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소년심판"

 

▪️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 오픈: 2022.02.25
▪️ 내용: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심은석(김혜수 님)이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둘러싼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드라마
▪️ 출연: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 제작사: 길픽쳐스, 지티스트
▪️ 연출: 홍종찬
▪️ 극본: 김민석




/ 넷플릭스 소년심판 별점


▪️ 배우들의 연기: ★★★★★

주연 배우분들의 연기가 대박이었다. 이성민님은 말할 것도 없이 명불허전이었고 김혜수 님, 김무열 님, 이정은 님.. 전부 멋진 연기를 보여주셨다. 특히 이분들 전부 딕션이 좋았다. 귀에 쏙쏙 박히는 발음과 말투를 배우고 싶을 정도.. 다른 배우분들은 모두 익히 알고 있던 분들이라 그렇다 치고 김무열 배우분을 다시 보게 된 드라마였던 게,, 이분도 딕션 장난 아니다. 연기도 되게 좋았다. 감정 연기, 착해 보이는 인물 묘사도 아주 좋았다.

▪️ 몰입도: ★★★★★
▪️ 개연성: ★★★★★

내용에 집중할 수밖에 없던 이유는 평소 이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같은 형태의 질 나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소년범들을 감싸주는 법정을 이해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성민 배우님의 "아이들의 범죄가 언론을 통해 흉폭하게만 그려지고 있어. 사회도 대책이 없지. 그저 소년법 폐지만 주장해. 문제는 법이 아니야. 시스템이지. 소년법의 초점은 교화야." 라는 대사가 인상 깊었다. 처음엔 인정할 수 없었지만 선진국의 사례에서 높은 형량을 내린 것보다 질 높은 교화를 실시했을 때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는 것에서 어느 정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 사이다: ★★★

이성민 님의 위의 대사를 듣고도 청소년들의 잔혹한 범죄 행각을 보고 분노하지 않을 수는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보여줘야죠. 법이라는 게 얼마나 우서운지. 가르쳐야죠. 사람을 해하면 어떤 대가가 따르는지. 제 새끼 아깝다고 부모가 감싸고돈다면 국가가, 법원이 제대로 나서야죠. 그러라고 우리 모아놓은 거 아닙니까." 라는 김혜수 님의 대사는 사이다였다! 이런 비슷한 류의 대사를 칠 때마다 마음이 뻥 뚫렸다. 물론 시스템 측면의 변화도 필요하겠으나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소념 범죄에 관한 법적인 측면, 시스템적인 측면 양측에서의 재검토가 필요할 듯하다.



 

/ 넷플릭스 소년심판 실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소년심판 1화~2화에서는 미성년 살인사건에 관해 다룬다. 이 사건이 뭔가 익숙하다 싶었는데 '인천 동춘동 초등학생 유괴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회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에서도 가해자들은 조현병, 다중인격장애, 아스퍼거 장애 등을 나열하며 심신미약을 주장하죠. 소년심판에서도 가해자의 변호인이 비슷한 변호를 하더더라고요.

실제 인천 살인사건(발생일: 2017년 3월 29일) 의 형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심(2017년 9월) - 인천지방법원 : 김양 20년 / 박양 무기징역
▪️ 2심(2018년 4월) - 서울고등법원 : 김양 20년 / 박양 징역 13년
▪️ 3심(2018년 9월) - 서울대법원 : 2심 판결 확정

할말하않 하겠습니다..



/ 넷플릭스 소년심판 꼰대

이 드라마를 보며 법원 판사라는 대단한 직업을 갖더라도 꼰대 문화가 있는 건 어느 집단이든 똑같은 것인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하. 제 눈엔 이정은 님이 너무 꼰대같아 보이더라고요. 높은 직책에 있다고 부하 직원들의 이야기는 배제시키고 자기 말만 옳다고 말하는 사람이 꼰대가 아니면 누가 꼰대일까요. 배울만큼 배운 사람도 실제로 이러겠죠? 아 어렵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