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 4.19 혁명 제대로 알기 :: 의미, 계기, 흐름, 결과, 의의
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 드라마

[한국사] 4.19 혁명 제대로 알기 :: 의미, 계기, 흐름, 결과, 의의

by 윤쓰다 2022. 4. 3.

 

한국사! 4.19 혁명 제대로 알기

의미, 계기, 흐름, 결과, 의의

 


안녕하세요 :) 벌써 2021년도 4분의 1이 지나갔고, 4월이 되었네요. 시간이 정말 빠르죠? 오늘은 4월을 맞이하며 우리나라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건인 '4.19혁명'에 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사 공부한지가 오래되어서 저도 잘 기억이나지 않지만 포스팅을 하면서 다시 공부할 수 있어 좋았어요. 여러분들도 오랜만에 4.19혁명의 의미와 계기, 흐름, 결과, 의의 등에 대해 상기해보시는, 유익한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4.19혁명이란?

  • 1960년 4월 19일, 일반 시민. 그중에서도 학생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반독재 민주주의 운동


[2] 4.19혁명 계기

  • 이승만 정권이 불법 개헌(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을 통한 장기 집권을 이어감
  • 3.15 부정 선거: 자유당이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당선시키키 위하여 반공개 투표, 투표함 바꿔치기, 개표 조작 등을 자행함
  • 발췌개헌? : 군대를 동원하여 민주적이지 못한 폭력적 방법으로 헌법을 개정한 후 다시 대통령이 됨
  • 사사오입? : 초대 대통령 중임 제한 없앰, 대통령 직선재
  • 독재: 진보당 사건 (조봉암 '평화통일' 사형), 신국가보안법, 경향신문 폐지


[3] 4.19혁명 흐름

1차 마산 시위
(1960년 3월 15일)
경상도 마산에서 시민과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시위가 일어났고, 당국은 이들을 강제 진압하여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 고문 당함
1960년 4월 11일 1차 마산시위에서 실종된 16세 김주열 군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시체로 발견
2차 마산 시위
기념마라톤, 웅변, 백일장, 국립 묘지
1960년 4월 18일 고려대 학생 3천여 명이 <진정한 민주이념의 쟁취를 위하여 봉화를 높이들자>는 선언문 낭독, 국회의사당까지 진출 -> 학교로 돌아가던 중 괴청년들의 습격을 받아 일부 학생들이 부상을 입음
1960년 4월 19일 전국 시민과 학생들이 총궐기하여 '이승만 하야/독재정권 타도'를 외침 -> 무력 진압, 비상계엄령 선포
1960년 4월 25일 서울 시내 각 대학 교수단 300여 명이 선언문을 채택 / 학생, 시민들과 시위에 동참
1960년 4월 26일 25일에 이어 대규모 투쟁 지속 -> 이승만 대통령직 하야


[4] 4.19혁명 결과

  • 이승만 하야
  • 허정 과도정부 수립
  • 3차 개헌: 내각책임제, 양원제
  • 총리: 장면 / 대통령: 윤보선


[5] 4.19혁명 의의

  • 민중에 의해 정권이 교체되었다. (민족의 단합)
  • 국민의 참여와 노력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발전하게 되었다.
  • 반민주주의적이었던 정부를 국민이 나서서 바로잡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