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고대문명 :: 에게해문명 / 크레타문명(미노아, 미노스문명) / 미케네문명
본문 바로가기
지식 +/역사, 인물 소개

서양고대문명 :: 에게해문명 / 크레타문명(미노아, 미노스문명) / 미케네문명

by 윤쓰다 2022. 1. 15.


에게해문명 

=

크레타문명 (B.C 3560년경 ~ B.C1170년경)

+ 미케네문명 (B.C 2000년경 ~ B.C 1200년경)


에게해문명

지중해 동부 에게해 위치 (출처: 구글맵)

지중해 동부 에게해 주변 지역에서 번영한 고대문명으로 크레타로 대표되는 남방계 도서문화미케네로 대표되는 북방계 본토문화로 나눠진다. 에게 문명은 크레타에서 미케네로 문명이 전파됐다는 학설, 미케네에서 크레타로 문명이 전파됐다는 학설 등이 있다. 이 문명의 주도권은 B.C 2,000년경부터는 크레타에 있었지만 B.C 1,400년경부터는 미케네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전기에는 오리엔트적 특색이 보이다가 점차 그리스적(독창적) 요소가 나타난다. 이 문명은 해양 문명, 청동기 문명적 특징이 두드러지며 B.C 1,200년경 철기를 가진 도리아의 침입으로 종말을 맞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의 에반즈에 의해 크레타섬의 유적이 본격적으로 발굴되기 시작했고, 독일의 쉴리이만에 의해 트로이 및 미케네 유적이 발굴되었다.

 

크레타문명 (B.C 3560년경 ~ B.C1170년경)

크노소스궁전 / 크노소스궁전 벽화 / 미노타우로스 (출처: 위키백과)

크레타문명 (에반즈 연표)
고왕국시대 EM BC 2800 - 2100 
중왕국시대 MM BC 2100 - 1600 
신왕국시대 LM BC 1600 - 1100 

미노아문명(Minoan civilization)이라고도 불리는 이 문명은 크노소스, 말리아, 페스토스를 중심으로 미노스왕 시대에 해상강국을 이루었다. 큰 규모의 궁전 건축이 발달했으며, 성벽이 없는 것이 크레타 건축의 특징이고 벽화예술은 안료가 발달, 컬러풀한 예술적 모습이 두드려져 '회화 민족'이라 불리기도 한다. 인물이나 동물이 동적으로 묘사되어있으며 자유롭고 경쾌한 이미지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집트 예술의 특징인 '정면성'의 원리를 여기서도 볼 수 있고, 물고기, 돌고래 등을 통해 해양문명적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자연과 뱀의 여신 및 소를 숭배하였던 크레타 문명은 B.C 1,400년경 일시에 파괴된 흔적이 보이는데, 이는 지진이나 해일이 일어났을 가능성,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인들이 침입하여 파괴했을 가능성에 대해 추정해볼 수 있다. 

에게해를 지배한 왕은 크레타의 미노스왕으로 트로이와 미케네를 지배하여 미노스 해상제국을 이룩하였다는 미노스해상제국설이 있다. 미노스왕이 보유하던 함대가 해적을 소탕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다는 것, 대규모 궁전에 성벽이 없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미노타우로스 신화에서 황소의 탈을 쓴 미노스의 모습은 ① 당시의 풍족한 농경 환경을 상징한다. ② 황소 경기를 했던 것을 상징한다. 고 추정되기도 한다. 오늘날은 이 가설을 인정하는 추세이며 여러 곳에 다양한 해상제국이 존재하였을 가능성 또한 열어두고 있다.

 

미케네문명 (B.C 2000년경 ~ B.C 1200년경)

사자문 / 황금마스크 / 선형문자 B의 예 (출처: 위키백과)

미케네문명은 B.C 1,600년경 ~ B.C 1,200년경 그리스 북쪽에서 내려온 아카이아인에 의해 발전하였다. 농업과 상업이 발달하였으며 인력이 풍부하고 함선도 보유하였던 이 문명은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미케네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사자문, 두터운 성벽(크노소스 궁전과 대조적) 등의 유적이 발견되었다. 색채가 탁하고 박력있으며 전투적, 호화로운 귀금속이 발달(금속 세공에는 아가멤논의 황금 마스크가 유명)해있는 것이 문명적 특징이며 왕 아낙스와 촌락의 수장 바셀리오스를 중심으로 통치체제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바셀리오스는 미케네 문명 파괴 후 왕이 됨) 토지는 공동 소유지를 추첨으로 할당하였다.

미케네 문명은 트로이 전쟁 이후 정치적, 군사적으로 기울기 시작하였으며 B.C 11세기경부터 암흑시대로 들어선다. 크레타나 로마제국의 쇠망보다 그 규모가 크다는 설이 있으며 파괴원인은 확실치 않으나 내분으로 약화되었을 때 철기를 가진 도리아인이 침입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트로이원정의 원인① 미녀납치설 경제적 문쟁설:  해상권 제패, 무역 전쟁 ③ 히타이트설이 있다.

암흑기는 북쪽의 *도리아인들이 쳐들어오며 아카이아족의 미케네 문명이 몰락하였던 시기이며 유물의 흑적도 없이 대부분의 문명이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따라 이 시기는 기록이 없는, '알 수 없는 400년간의 시대'이다. 암흑기 말에 서사시와 폴리스가 형성되었다.

*도리아인: 펠로폰네소스 남부 - 소아시아 남부 민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