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본문 바로가기
지식 +/경제, 시사

경제

by 윤쓰다 2022. 5. 19.

 

1. 신좌파 경제학이란 무엇일까?

신좌파경제학은 마르크스의 이론을 받아들여 더욱 발전시킨 급진파 이론이다. 이들의 성과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병폐를 지적하고 소득분배의 불균형, 노동자의 탈숙련화, 소외현상을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2. 베트남전쟁이 경제학의 지각변동에 미친 영향은?

베트남전쟁은 당대 미국의 사회, 정치, 경제적 위기와 맞물려 비판적 정치경제학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베트남전쟁으로 인해 경제학계는 반전운동을 지지하는 쪽과 이에 부정적인 입장으로 나뉘어 대립하게 되었다. 베트남전쟁을 암묵적으로 지지한 아메리칸 케인지언들은 역사적, 문화적 조건을 도외시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신고전학파 경제학자는 베트남전쟁이야 말로 자유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여겼으며 그 문제점을 의식하지 않았다.

 

3. 한국경제학 발전과정

한국경제학은 일제강점기 일본 유학을 통해 마르크스 경제학을 배워온 학자들에 의해 태동되었다. 자본주의는 당시 조선의 상황과 부합하지 않아 받아들여지지 않은 반면, 사회주의는 일제 식민지 지배를 비판하고 민족해방운동을 지지하는 사상적이념이 되었다. 해방 직후 한국 경제학은 사회주의를 바탕으로 농업경제와 경제사에 집중되었다. 그런데 6.25전쟁으로 한국은 미국 자본주의에 편입되고, 사회주의 경제학자들의 대부분이 납북 또는 월북하게 된다. 때문에 케인즈 경제학을 비롯한 비마르크스경제학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마르크스주의와 종속이론이 도입되면서 정치경제학적 전통의 복원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소련연방의 붕괴와 세계적인 보수화 경향으로 다시 주류경제학이 득세하게 된다.

댓글